제주사진작가협회

알림마당

회원소식


이창훈 회원 “제주문인석 연구” 발간 19.12.02 9:46
김종현 HIT 112
표지.JPG (43.5 KB) DOWN 0

○ 제주의 독특한 장묘문화의 산물인 문인석은 동자석과 함께 분묘를 수호하는 석인상입니다. 제주석으로 제작된 다양한 석상의 입식은 매우 귀중한 사료적 가치가 있습니다. 제주의 분묘석인상은 육지부에서 유입된 석상 문화가 모티브가 되어 제주석으로 재탄생하면서 함축적이고 간결한 조각미와 독특한 형태적 특징을 보입니다. 그 속에는 제주인들의 심성과 해학의 정신을 올곧이 담아내고 있어 가장 제주적이며, 세계적으로도 내세울 수 있는 대표적 문화유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그동안 동자석은 여러 차례 소개된 바가 있지만, 문인석에 대한 집중적인 조명이나 전개양상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소개된 바가 없고, 특히 문인석은 동자석보다 개체수가 적으며, 타지방 문인석과는 형태적 차이 때문에 예술미와 복식문화적인 면에서 매우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어 자세한 연구와 보존이 절실히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번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문인석의 다양한 형태를 소개하고, 특히 복제와 전개양상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여 문인석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향우 제주지역 분묘석인상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를  통해 제주문인석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인식시키고 문화 예술적 가치를 드높이는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제주의 석인상들은 그 가치와 희소성면에서 개인적 유산의 차원을 넘어 공공 문화유산으로의 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본 책자에는 제주문인석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담은 논고와 제주문인석의 독창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자료와 분묘 전경 등을 소개하여 전반적인 제주 문인석의 전개과정을 소개하고, 제주문인석의 보존과 연구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발간규모
   - 4*6배판 200페이지 칼라 양장본 650부
   - 유관기관 및 도서관 등에 배부 예정
   - 책자 판매 여부 : 유가지.  30,000원/권
   - 출판사 : 제주콤(064-726-1771, 010-3691-1771)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JY